서대문구 홍박어린이공원을 소개합니다.
조경작업소 울 실장 기아미
조경작업소 울에서는 2016년 서울어린이대공원에 조성된 국내 최초의 통합놀이터 ‘꿈틀꿈틀 놀이터’를 시작으로, 디자인하는 모든 놀이터에 통합놀이터가 추구하는 바를 적용하고 있다. 그중 2018년부터 2019년에 걸쳐 진행한 ‘서대문구 홍박어린이공원’을 소개하고자 한다. 다섯 번의 아동 워크숍과 세 번의 장애아동부모와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아이디어를 나누며 설계를 완성했다.
홍박어린이공원 설계에서 최우선은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었다. 공영주차장 상부에 위치한 놀이터로 가파른 경사지 중간에 있어 휠체어 이용자에게는 접근성이 떨어지지만 엘리베이터를 설치하여 진입 장벽을 낮추었다. 휠체어를 타고 미끄럼틀 타는 곳까지 다다를 수 있는 긴 경사로로 공간의 틀을 잡았고 기존 ‘조합놀이대에는 옮겨타기 시스템’을 적용해서 평범함 놀이대를 통합놀이시설물로 변경시켰다. 이외에도 놀이시설물로는 휠체어 탄 채로 통과할 수 있는 ‘수직미로’, 몸을 가누기 어려운 친구를 위한 안정감을 주는 ‘흔들놀이대’, 휠체어 탄 채로 이용가능 한 ‘감각놀이대’와 다양한 높이의 ‘모래놀이테이블’을 두었다. 전체적인 색상은 밝은 노란색과 진한 파란색으로 대비를 주어 시각적 선명성을 높였다.
그와 더해 국내에는 소개되지 않은 새로운 통합놀이시설물을 넣고자 휠체어를 탄 상태로 탈 수 있는 시소를 개발하려했다. 새로운 형태의 시설물이라 놀이터에 설치 가능한지를 타진하는 게 필요했고, 놀이시설물 업체의 적극적 도움으로 행안부, 신문고에 설치 가능성을 문의 해보았다. 하지만 부정적 답변이 돌아왔다. 이유는 해당 시설물은 놀이시설물로 볼 수 없고, 이 때문에 안전검사도 가능하지 않다는 것이다. 안전검사를 통해 검증된 시설만 놀이공간에 설치할 수 있으므로, 우리의 시도는 거기서 끝났다. 내심 아쉬움이 남는다. 현재의 놀이터 안전기준 내에서 적용가능 한 통합놀이터의 추구가치를 최대한 구현함과 동시에 새로운 시설물을 설치하여 모범적인 통합놀이터를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다.
혹자는 장애아동을 위해 특별 제작된 놀이시설물을 두는 것이 또 다른 차별이라고 보기도 한다. 하지만 평등하지 못한 우리의 현 시점에서, 상징적 시설은 장애아동의 놀 권리를 상기시킬 것이라고 본다. 설계를 하다보면 누가 주로 이용할지 최종 이용자를 파악 하는 것이 일 순위이다.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주 이용자가 유아인지 취학아동인지, 취학아동 중에서도 저학년인지 고학년인지, 청소년인지를 예측한다. 그러나 장애인, 장애아동은 우리의 예측 대상에서 빠지기 쉽다. 거기까지 생각이 미치지 못하는 게 사실이다. 그렇게 교육 받았고 훈련해왔다.
디자이너이면서 한 아이의 엄마로 통합놀이터를 설계하면서 꿈꾸는 하나는, 내 아이가 놀이터에서 장애아동을 스스럼없이 만나 노는 것이다. 누군가의 호기심 어린 시선이 없는, 일상의 풍경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 풍경을 보면서 많은 이들의 장애인들의 도시권을, 장애아동의 놀 권리를 생각할 것이고, 아동들은 시야도, 경험도 확장될 것이다. 모두에게 win win이다. 그러나 지금은 할 수 있는 게 많지 않다. 법도 바뀌고 새로운 시설물도 많이 개발되어 진정한 win win을 이루었으면 한다.
<미끄럼틀 타는 곳까지 다다를 수 있는 긴 경사로>
<기존조합놀이대에 옮겨타기시스템을 적용하여 통합놀이시설물로 변경>
<옮겨타기 시스템을 적용한 다양한 방식의 접근방법>
<몸을 가누기 어려운 친구를 위한 안정감을 주는 흔들놀이대>
■ 통합놀이터 법개정 추진단 참여단체
-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 만드는 법, 노들장애인자립생활센터, 사단법인 두루, 사)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 세이브더칠드런,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재단법인 동천
■ 통합놀이터 법개정 추진단 활동
- 2018년 3월 마로니에공원 통합놀이터 조성 촉구 기자회견
- 2018년 8월 마로니에공원 휠체어그네 설치
- 2018년 12월 통합놀이터 관련 법 개정 추진단 결성
- 2019년 5월 팝업통합놀이터 '함께, 오래' 같이 놀자!! 행사
- 2019년 11월 통합놀이터 관련 법 개정을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 (국회의원회관 / 공동주최 김영호 국회의원)
- 2020년 8월 21일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발의 (의안번호 2103158 / 대표발의 김영호 국회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