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잡IL센터, ‘장애인 권리 실현과 자립생활 지원 정책토론회’ 28일 개최

by 활동지원팀 posted Jul 18, 20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굿잡IL센터, ‘장애인 권리 실현과 자립생활 지원 정책토론회’ 28일 개최

 

‘장애인 권리 실현과 자립생활 지원 정책토론회’ 포스터. ©Good Job 자립생활센터

장애인 권리 실현과 자립생활 지원 정책토론회’ 포스터. ©Good Job 자립생활센터
 

【에이블뉴스 백민 기자】 Good Job 자립생활센터(이하 굿잡IL센터)는 오는 28일 오후 1시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장애인 권리 실현과 자립생활 지원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유엔장애인권리협약(UNCRPD) 이행 현황과 과제를 점검하고 돌봄통합지원법 시행에 따른 중도장애인의 전환재활서비스 연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특히 장애 당사자와 실무자, 정책담당자가 한자리에 모여 법과 정책의 실효성을 논의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공유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토론회는 1부 ‘유엔장애인권리협약 이행과 삶의 질 향상’과 2부 ‘돌봄통합지원법 시행에 따른 전환재활서비스 연계 방안’ 총 2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에서는 김재익 박사(Good Job 자립생활센터장)의 발제를 시작으로 국내외 장애인 권리 보장 법제도 및 정책 비교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유엔장애인권리협약(UNCRPD)의 핵심 가치인 비차별, 자립생활, 접근성, 완전한 사회참여를 바탕으로, 국내외 법·제도 이행 수준을 비교하고 우리 사회에 필요한 개선 과제를 함께 짚어보는 시간도 마련된다.

2부는 서해정 박사(중앙장애인지역사회통합지원센터장)의 주제발표와 함께 전체 장애인의 88%를 차지하는 중도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적 대응과 연계 방안을 심도 있게 다루며 다양한 서비스 전달 주체 간의 협력 필요성도 강조될 예정이다.

굿잡IL센터 김재익 소장은 “한국의 법·정책 전반에 대해 장애인 영향평가를 실시해 국내에 필요한 법률 개정 방향과 정책적 과제를 제시한다”고 밝혔다.

한편 토론회는 굿잡IL센터와 사단법인 해냄복지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며 서울시와 보건복지부 지원으로 진행된다. 현장 참여와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자세한 신청 방법은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지역 장애인복지 활성화를 위해 세종특별자치시, 충주시, 부산광역시로 전국 순회토론회로 확장 진행될 예정이다.

출처 : 에이블뉴스(https://www.ablenews.co.kr)


Articles

1 2 3 4 5 6 7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