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장애 실내놀이터' 서울형 키즈카페 양천구 신트리공원점 개장

by 활동지원팀 posted Jul 15, 20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무장애 실내놀이터' 서울형 키즈카페 양천구 신트리공원점 개장

 

‘무장애 실내놀이터’ 서울형 키즈카페 양천구 신트리공원점.ⓒ아름다운재단

‘무장애 실내놀이터’ 서울형 키즈카페 양천구 신트리공원점.ⓒ아름다운재단

 

【에이블뉴스 이슬기 기자】서울시 양천구 신트리공원에 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어린이와 보호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무장애 실내놀이터’ 서울형 키즈카페 양천구 신트리공원점이 10일 문을 열었다.

이번 놀이터는 아름다운재단 ‘무장애 실내놀이터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시·양천구가 함께 업무협약을 통해 추진됐다.

아름다운재단은 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와 함께 놀이시설 설계와 시공 등 사업 전반을 담당했으며, 서울시는 공원 내 실내놀이터 건축 가이드라인 제공과 예산을 지원했다. 양천구는 사업부지를 제공하고 전체 공사를 추진했으며, 조성 이후 시설 운영을 전담한다.

서울형 키즈카페 양천구 신트리공원점은 휠체어 등 보조기구를 사용하는 아동과 보호자도 원활히 이용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됐다.

놀이공간은 연령대가 낮거나 정적인 놀이를 선호하는 아동을 위한 ‘감각놀이존’과 활동적인 신체 놀이를 즐기는 아동을 위한 ‘모험놀이존’으로 구성됐다.

한편 아름다운재단은 이번 실내놀이터 개관 이전에도 모든 아동이 차별 없이 놀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이어왔다.

2016년 서울어린이대공원에 장애·비장애 아동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꿈틀꿈틀 놀이터’를 개장했고, 2022년에는 모든 어린이가 즐길 수 있는 ‘모두누리 놀이키트’를 개발 및 배포했다. 2023년에는 무장애 실내놀이터 매뉴얼을 발간해 설계 기준과 운영 가이드를 제공하는 등 무장애 놀이터 조성을 위한 실질적인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김진아 아름다운재단 사무총장은 "이번 무장애 실내 통합놀이터 개관은 아름다운재단과 뜻을 함께해주신 협력기관, 지자체, 기업 사회공헌 파트너 그리고 기부자의 지원 덕분에 가능했다”며 “민관이 함께 조성한 이번 놀이터가 모든 아동이 차별 없이 마음껏 놀고 성장할 수 있는 사회를 향한 의미 있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 : 에이블뉴스(https://www.ablenews.co.kr)


Articles

1 2 3 4 5 6 7 8 9